본문 바로가기
Blog

광고비는 줄이고 매출은 1.5배 상승시킨 퍼포먼스 마케팅 개선 방법

by 정세현 대표 2025. 12. 9.

광고비를 상승시키면 어느 정도까지는 매출도 정비례해서 상승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런데 제가 광고비는 줄이면서 오히려 매출은 올렸다면 믿으시겠나요? 그것도 대단한 방법 없이 단 하나의 변경 만으로요. 오늘은 그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분이 읽으면 좋아요! 👍
⚈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개선을 고민하고 계신 마케팅 실무자나 대표님
⚈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 문의/변경을 고민하고 계신 마케팅 실무자나 대표님

문제 확인: 잘못 설정된 매체 목표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 의뢰가 들어오면 가장 먼저 제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건 브랜드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인데요. 기업 유형에 따라 다양한 목표가 있지만 대부분의 이커머스 브랜드는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브랜드E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이미 대행사도 써보셨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고 있지 않았죠.

 

브랜드E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매체 데이터와 설정된 목표, 소재를 분석한 결과 의외로 답은 어렵지 않은 곳에 있었습니다. 광고 매체 중 큰 비용을 지출하고 있던 곳의 목표가 ‘노출’이었던 것이죠. 당연히 유입되는 고객에 비해 매출과 CVR이 나오지 않는 것이 당연한 상황이었습니다.

매출 극대화
목표는 매출 극대화

 

문제 해결: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매체 광고비 증액

문제를 확인한 마케터라면 누구라도 해결 방법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을 겁니다. 저는 노출 목표로 집행 중이던 매체를 종료하고 해당 매체에 집행되던 광고비 일부를 구매 목표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던 매체로 옮겼습니다. 다만 광고비 전체를 옮기면 증액폭이 너무 컸기 때문에 일부만 옮기고 상황을 주시했습니다.

 

결과는 광고비 20% 삭감 대비 매출 50% 상승으로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수치만 보면 대단한 개선이나 수정을 가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한 것만으로도 큰 성과를 올린 것이죠.

광고비 증액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매체 광고비 증액

 

시급 기반 광고 운영의 장점

기존 대행사들 중에 최선을 다해 광고를 운영하고 높은 성과를 내는 대행사도 물론 존재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는 지출되는 광고비의 10%에서 15%를 매출로 가져가는 구조이다 보니 광고비를 올리기 위한 유인만 존재하고 광고비를 줄이거나 심지어 캠페인을 종료하는 일은 어려운 결정이 되곤 합니다.

 

포디움은 일한 만큼만 받고 광고비의 상승이나 하락에 매출이 영향을 받지 않기에 발견한 문제를 훨씬 더 날카롭고 과감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혹시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도해 보시고 싶거나 대행사 변경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문의를 남기시고 편하게 30분 무료 미팅을 받아보세요.


포디움에 문의하기 📥